그때 우리가 어떤 말을 하고 어떤 행동을 했어도 대만의 불만과 비난을 피하기 어려운 일이었다.
▶박=2019년 정상회담 때는 북한이 보통 국가를 추구하며 주변에 정상적인 모습을 어필(호소)하려 했다.평화적 개발이라는 최소한의 명분을 찾으려 우주기지를 택한 것이다.
조춘룡 당 군수공업부장 등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대상으로 해외여행이 금지된 인물도 포함됐다.문상균 서울사이버대 겸임교수(전 국방부 대변인).김 위원장이 지난달 언급했던 핵잠수함 개발이나 북한 잠수함의 잠항 능력을 확충하기 위한 기술 지원을 눈여겨봐야 한다.
▶위=기능부전 상태다.▶위=북한과 러시아는 비밀로 포장하겠지만.
위험한 무기 거래 우려가 현실로 다가온 이번 북·러 정상회담을 진단하고 앞으로 몰고 올 파장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외교·안보 대응 전략 등을 진단하기 위해 중앙일보가 긴급 전문가 좌담회를 마련했다.
▶문=노후한 미그기와 함정 등 재래식 무기 현대화와 관련한 거래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.국가 위상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.
연구비의 성격별로 볼 때 기초연구투자는 다른 선진국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.오세정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명예교수 전 총장 요즘 우리나라가 선진국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가 많다.
책임 있는 지구촌의 구성원으로서 인류의 복지에 기여해야 한다.선진국으로서의 품격을 갖추어야 하는 이 숙제를 우리는 잘해낼 수 있을까.